첫만남이용권은 정부에서 출산가정에 지원하는 바우처제도로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주고자 포인트(또는 현금)를 통해 비용을 보조해 주는 것입니다.
2024년 첫만남이용권의 지급일과 잔액이 남으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일 및 포인트(또는 현금)
1. 지급일
포인트로 지급되는 첫만남이용권 지급일은 결정 통보된 날의 다음날입니다. 신규로 카드 발급자는 사용등록을 하면 포인트가 생성되고, 기존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분은 통보된 다음날 포인트 지급됩니다.
2. 바우처(이용권) 포인트는 얼마?
2024년 1월 1일 출생아동부터 적용되는 바우처 포인트 금액은 첫째 아이는 200만 원, 둘째 아이 이상은 300만 원 지급됩니다.
3. 예외적으로 현금 지급되는 경우
원칙적으로 포인트로만 지급되고 현금 지원은 없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시설(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아동의 경우 지자체에서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을 지급하고 관리합니다. 그리고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 보호자 명의 통장으로 현금 지급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잔액이 남으면?
지급받은 첫만남이용권은 이용기간 안에 전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간이 지나면 자동 소멸됩니다.
- 이용기간 : 아동 출생일(주민등록 기준)로부터 1년
- 잔액 : 지급된 포인트를 사용기간(1년)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한 잔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 바우처(포인트) 사용기간 예시
2023년 5월 27일 출생아이인 경우 2024년 5월 26일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쿠팡 사용 가능?
아동 양육 지원이 목적이므로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때는 유흥업소(주점), 사행업종(복권, 오락실), 위생업종(마사지, 사우나 등), 노래방, 면세점. 상품권 구매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이용권 사용가능한 곳
사용 불가능한 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이미용실, 대형마트, 백화점,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소아과, 병원 그리고 쿠팡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이용권 사용 불가능한 곳
첫만남이용권은 사용할 수 없는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흥업소(주점), 사행업종(복권, 오락실, 카지노), 위생업종(마사지, 안마시술소, 사우나), 레저업종(노래방 등), 성인용품, 면세점. 상품권 등입니다. 이상으로 첫만남이용권 지급일, 잔액, 쿠팡,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한 바우처 제도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구매고객에게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